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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Tip

[Android] manifest 옵션 설명

by Jay Son 아기 냥이 해린 짱💖 2021. 7. 27.

출처 : 안드로이드

Android Manifest 옵션 참고하기 위해 Android 공식 가이드 문서 내용으로 작성됨. 

제세한 내용은 하단 출처 확인.

앱 매니페스트 개요

모든 앱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소스 세트의 루트에 AndroidManifest.xml 파일(정확히 이 이름)이 있어야 합니다. 매니페스트 파일은 Android 빌드 도구, Android 운영체제 및 Google Play에 앱에 관한 필수 정보를 설명합니다.

매니페스트 파일은 다른 여러 가지도 설명하지만 특히 다음과 같은 내용을 선언해야 합니다.

  • 앱의 패키지 이름(일반적으로 코드의 네임스페이스와 일치). Android 빌드 도구는 프로젝트를 빌드할 때 이 이름으로 코드 엔터티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앱을 패키징할 때 빌드 도구가 이 값을 Gradle 빌드 파일의 애플리케이션 ID로 대체합니다. 이는 시스템과 Google Play에서 고유한 앱 식별자로 사용됩니다. 패키지 이름과 앱 ID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앱의 구성 요소(모든 액티비티, 서비스, Broadcast Receiver, 콘텐츠 제공자 포함). 각 구성 요소는 Kotlin이나 Java 클래스의 이름과 같은 기본 속성을 정의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처리할 수 있는 기기 구성의 종류, 그리고 구성 요소가 어떻게 시작되는지 설명하는 인텐트 필터와 같은 기능을 선언할 수도 있습니다. 앱 구성 요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앱이 시스템 또는 다른 앱의 보호된 부분에 액세스하기 위해 필요한 권한. 이것은 다른 앱이 이 앱의 콘텐츠에 액세스하고자 하는 경우 반드시 있어야 하는 모든 권한도 선언합니다. 권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앱에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능으로, 이에 따라 앱을 Google Play에서 설치할 수 있는 기기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기기 호환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Android Studio를 사용하여 앱을 빌드하고 있다면 매니페스트 파일이 생성되고, 앱을 빌드하는 동안(특히, 코드 템플릿을 사용하는 시점에서) 대부분의 기본적인 매니페스트 요소가 추가될 것입니다.

<application>

<application android:allowTaskReparenting=["true" | "false"]
                 android:allowBackup=["true" | "false"]
                 android:allowClearUserData=["true" | "false"]
                 android:backupAgent="string"
                 android:backupInForeground=["true" | "false"]
                 android:banner="drawable resource"
                 android:debuggable=["true" | "false"]
                 android:description="string resource"
                 android:directBootAware=["true" | "false"]
                 android:enabled=["true" | "false"]
                 android:extractNativeLibs=["true" | "false"]
                 android:fullBackupContent="string"
                 android:fullBackupOnly=["true" | "false"]
                 android:hasCode=["true" | "false"]
                 android:hardwareAccelerated=["true" | "false"]
                 android:icon="drawable resource"
                 android:isGame=["true" | "false"]
                 android:killAfterRestore=["true" | "false"]
                 android:largeHeap=["true" | "false"]
                 android:label="string resource"
                 android:logo="drawable resource"
                 android:manageSpaceActivity="string"
                 android:name="string"
                 android:networkSecurityConfig="xml resource"
                 android:permission="string"
                 android:persistent=["true" | "false"]
                 android:process="string"
                 android:restoreAnyVersion=["true" | "false"]
                 android:requiredAccountType="string"
                 android:resizeableActivity=["true" | "false"]
                 android:restrictedAccountType="string"
                 android:supportsRtl=["true" | "false"]
                 android:taskAffinity="string"
                 android:testOnly=["true" | "false"]
                 android:theme="resource or theme"
                 android:uiOptions=["none" | "splitActionBarWhenNarrow"]
                 android:usesCleartextTraffic=["true" | "false"]
                 android:vmSafeMode=["true" | "false"] >
        . . .
    </application>

포함된 요소
   <manifest>
포함 가능한 요소
   <activity>
   <activity-alias>
   <meta-data>
   <service>
   <receiver>
   <provider>
   <uses-library>

 

설명

애플리케이션 선언입니다. 이 요소는 애플리케이션의 각 구성요소를 선언하고 모든 구성요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속성을 가진 하위 요소를 포함합니다. 이 중 여러 속성(icon, label, permission, process, taskAffinity, allowTaskReparenting)이 구성요소의 해당하는 속성에 기본값을 설정합니다. 그 외에 속성(debuggable, enabled, description, allowClearUserData)은 애플리케이션의 값을 전체적으로 설정하며 구성요소별로 재정의할 수 없습니다.

 

속성
android:allowTaskReparenting
애플리케이션이 정의하는 활동이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한 작업에서 비롯되지 않고 다음에 작업이 포그라운드에서 실행될 때 어피니티를 가지는 작업에서 출발하도록 이동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이동할 수 있다면 "true"이고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한 작업에 머물러 있어야 하면 "false"입니다. 기본값은 "false"입니다.
<activity> 요소에는 여기에서 설정된 값을 재정의할 수 있는 고유한 allowTaskReparenting 속성이 있습니다. 이 속성에 관해 자세히 확인하세요.

android:allowBackup
애플리케이션이 백업 및 복원 인프라에 참여하도록 허용할지 여부입니다. 이 속성을 false로 설정하면 모든 애플리케이션 데이터가 adb를 통해 저장되는 전체 시스템 백업에 의해서도 애플리케이션의 백업 또는 복원이 수행되지 않습니다. 이 속성의 기본값은 true입니다.
android:allowClearUserData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 데이터를 재설정하도록 허용할지 여부입니다. 이 데이터에는 사용자가 소개 도움말을 봤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플래그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맞춤설정할 수 있는 설정과 환경설정도 포함됩니다. 이 속성의 기본값은 true입니다.

참고: 시스템 이미지에 포함된 앱만 이 속성을 명시적으로 선언할 수 있습니다. 타사 앱은 manifest 파일에 이 속성을 포함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새 기기에서 사용자 데이터 복원을 참고하세요.

android:backupAgent
애플리케이션의 백업 에이전트인 BackupAgent의 서브클래스를 구현하는 클래스의 이름입니다. 속성 값은 정규화된 클래스 이름(예: "com.example.project.MyBackupAgent")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약식으로 이름의 첫 번째 문자가 마침표인 경우(예: ".MyBackupAgent")에는 <manifest> 요소에서 지정된 패키지 이름에 추가됩니다.
기본값은 없습니다. 이름을 지정해야 합니다.

android:backupInForeground
이 앱이 포그라운드에 상응하는 상태일 때도 앱에서 자동 백업 작업이 수행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자동 백업 작업 중에 시스템이 앱을 종료하므로 이 속성을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이 플래그를 true로 설정하면 앱이 활성 상태일 때 앱 동작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false이며, 이 경우 OS는 앱이 포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동안(예: 음악 앱이 startForeground() 상태의 서비스를 통해 음악을 재생하는 중) 앱이 백업되지 않게 합니다.

android:banner
연결된 항목에 확장 그래픽 배너를 제공하는 드로어블 리소스입니다. <application> 태그와 함께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활동에 기본 배너를 제공하거나, <activity> 태그와 함께 사용하여 특정 활동의 배너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서는 배너를 사용하여 Android TV 홈 화면에서 앱을 나타냅니다. 배너는 홈 화면에서만 표시되므로 CATEGORY_LEANBACK_LAUNCHER 인텐트를 처리하는 활동이 있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배너를 지정해야 합니다.

이 속성은 이미지가 포함된 드로어블 리소스의 참조로 설정해야 합니다(예: "@drawable/banner"). 기본 배너는 없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TV 앱 시작하기에서 홈 화면 배너 제공을 참고하세요.

android:debuggable
사용자 모드로 기기에서 실행할 때에도 애플리케이션을 디버그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디버그할 수 있으면 "true"이고 디버그할 수 없으면 "false"입니다. 기본값은 "false"입니다.
android:description
애플리케이션에 관해 사용자가 읽을 수 있는 텍스트로, 애플리케이션 라벨보다 더 길고 더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이 값은 문자열 리소스의 참조로 설정해야 합니다. 라벨과 달리 원시 문자열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본값은 없습니다.
android:directBootAware
애플리케이션이 직접 부팅을 인식하는지 여부, 즉 사용자가 기기를 잠금 해제하기 전에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Application의 맞춤 서브클래스를 사용하는 경우나 애플리케이션 내부 구성요소가 직접 부팅을 인식하는 경우에는 전체 맞춤 애플리케이션이 직접 부팅을 인식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참고: 직접 부팅되는 동안 애플리케이션은 기기 보호 저장소에 저장된 데이터에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false"입니다.

android:enabled
Android 시스템이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를 인스턴스화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인스턴스화할 수 있으면 "true"이고 인스턴스화할 수 없으면 "false"입니다. 값이 "true"인 경우 각 구성요소의 enabled 속성은 구성요소가 사용 설정되는지 여부를 결정하고 값이 "false"이면 이 속성은 구성요소별 값을 재정의하여 모든 구성요소가 사용 중지됩니다.
기본값은 "true"입니다.

android:extractNativeLibs
패키지 설치 프로그램이 APK에서 파일 시스템으로 네이티브 라이브러리를 추출하는지 여부입니다. false로 설정하면 네이티브 라이브러리가 페이지 정렬되고 APK에 압축되지 않은 상태로 저장됩니다. 링커가 런타임에 라이브러리를 APK에서 직접 로드하므로 코드를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값은 "true"입니다.

android:fullBackupContent
이 속성은 자동 백업용 전체 백업 규칙이 포함된 XML 파일을 가리킵니다. 이 규칙에 따라 백업 대상 파일이 결정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동 백업의 XML 구성 구문을 참고하세요.
이 속성은 선택사항입니다.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자동 백업에 대부분의 앱 파일이 포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백업되는 파일을 참고하세요.

android:fullBackupOnly
이 속성은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자동 백업을 기기에서 사용할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true로 설정하면 앱은 Android 6.0(API 레벨 23) 이상을 실행하는 기기에 설치된 자동 백업을 수행합니다. 이전 기기에서는 앱이 이 속성을 무시하고 키/값 백업을 수행합니다.
기본값은 "false"입니다.

android:hasCode
애플리케이션에 코드가 포함되는지 여부입니다. 포함되면 "true"이고 포함되지 않으면 "false"입니다. 값이 "false"이면 시스템은 구성요소를 시작할 때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로드하지 않습니다. 기본값은 "true"입니다.
예를 들어 앱이 Google Play의 Dynamic Delivery를 지원하고 Android 플랫폼에 최적화된 바이트코드인 DEX 파일을 생성하지 않는 동적 기능 모듈을 포함하는 경우 모듈의 manifest 파일에서 이 속성을 false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런타임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ndroid:hardwareAccelerated
이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활동과 뷰에 하드웨어 가속 렌더링을 사용 설정해야 하는지 여부입니다. 사용해야 하면 "true"이고 설정할 필요가 없으면 "false"입니다. minSdkVersion 또는 targetSdkVersion을 "14" 이상으로 설정했다면 기본값이 "true"이고 그러지 않았다면 기본값이 "false"입니다.
Android 3.0(API 레벨 11)부터는 하드웨어 가속 OpenGL 렌더기를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일반적인 2D 그래픽 작업의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가속 렌더기를 사용 설정하면 Canvas, Paint, Xfermode, ColorFilter, Shader, Camera의 대부분의 작업이 가속화됩니다. 그 결과, 프레임워크의 OpenGL 라이브러리를 명시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애니메이션과 스크롤이 더 매끄러워지고 전반적인 응답성이 향상됩니다.

OpenGL 2D 작업의 일부만 가속화됩니다. 하드웨어 가속 렌더기를 사용 설정할 때는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여 오류 없이 렌더기를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하드웨어 가속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android:icon
전체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 및 애플리케이션의 각 구성요소의 기본 아이콘입니다. <activity>, <activity-alias>, <service>, <receiver>, <provider> 요소의 개별 icon 속성을 참고하세요.
이 속성은 이미지가 포함된 드로어블 리소스의 참조로 설정해야 합니다(예: "@drawable/icon"). 기본 아이콘은 없습니다.

android:isGame
애플리케이션이 게임인지 여부입니다. 시스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게임으로 분류해 그룹화하거나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별도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false입니다.

android:killAfterRestore
전체 시스템 복원 작업 중에 설정이 복원된 후 문제의 애플리케이션을 종료할지 여부입니다. 단일 패키지 복원 작업으로 인해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시스템 복원 작업은 스마트폰을 처음 설정할 때 한 번만 수행됩니다. 타사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이 속성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본값은 true이며, 이 경우 전체 시스템 복원 중에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 처리를 완료한 후에 애플리케이션이 종료됩니다.

android:largeHeap
대규모 Dalvik 힙으로 애플리케이션의 프로세스를 생성해야 하는지 여부입니다. 애플리케이션에 관해 만드는 모든 프로세스에 적용됩니다. 한 프로세스에 첫 번째로 로드되는 애플리케이션에만 적용됩니다. 공유 사용자 ID를 사용하여 여러 애플리케이션이 프로세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애플리케이션이 이 옵션을 일관성 있게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예측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대부분의 앱에서는 이 속성이 필요하지 않으며 대신 성능 개선을 위해 전체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또한 이 속성을 사용 설정하는 경우 가용 메모리가 고정적으로 증가될 것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일부 기기는 총 가용 메모리의 제약을 받기 때문입니다.

런타임에 사용 가능한 메모리 크기를 쿼리하려면 getMemoryClass() 메서드나 getLargeMemoryClass() 메서드를 사용하세요.

android:label
전체 애플리케이션을 나타내는, 사용자가 읽을 수 있는 라벨 및 애플리케이션의 각 구성요소의 기본 라벨입니다. <activity>, <activity-alias>, <service>, <receiver>, <provider> 요소의 개별 label 속성을 참고하세요.
라벨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다른 문자열처럼 현지화될 수 있도록 문자열 리소스의 참조로 설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동안 편의를 위해 라벨을 원시 문자열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android:logo
전체 애플리케이션의 로고 및 활동을 나타내는 기본 로고입니다.
이 속성은 이미지가 포함된 드로어블 리소스의 참조로 설정해야 합니다(예: "@drawable/logo"). 기본 로고는 없습니다.

android:manageSpaceActivity
사용자가 기기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차지하는 메모리를 관리할 수 있게 시스템이 시작할 수 있는 Activity 서브클래스의 정규화된 이름입니다. 또한 <activity> 요소를 사용해 활동을 선언해야 합니다.
android:name
애플리케이션에 관해 구현되는 Application 서브클래스의 정규화된 이름입니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가 시작되면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보다 먼저 이 클래스가 인스턴스화됩니다.
이 서브클래스는 선택사항이며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에 필요가 없습니다. 서브클래스가 없으면 Android는 기본 Application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사용합니다.

android:networkSecurityConfig
애플리케이션의 네트워크 보안 구성이 포함된 XML 파일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값은 구성이 포함된 XML 리소스 파일의 참조여야 합니다.

이 속성은 API 레벨 24에 추가되었습니다.

android:permission
클라이언트가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하기 위해 있어야 하는 권한의 이름입니다. 이 속성을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구성요소에 적용되는 권한을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별 구성요소의 permission 속성을 설정하는 방법으로 이 속성을 덮어쓸 수 있습니다.
권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소개의 권한 섹션과 보안 및 권한 문서를 참고하세요.

android:persistent
애플리케이션을 항상 실행 상태로 유지할지 여부입니다. 유지해야 하면 "true"이고 유지할 필요가 없으면 "false"입니다. 기본값은 "false"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이 플래그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지속 모드는 특정 시스템 애플리케이션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android:process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구성요소를 실행해야 하는 프로세스의 이름입니다. 각 구성요소는 고유한 process 속성을 설정하여 이 기본값을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Android는 첫 번째 구성요소를 실행해야 할 때 애플리케이션의 프로세스를 만듭니다. 그런 다음 프로세스의 모든 구성요소가 실행됩니다. 기본 프로세스의 이름은 <manifest> 요소에서 설정된 패키지 이름과 일치합니다.

이 속성을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공유되는 프로세스 이름으로 설정하면 두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요소가 동일한 프로세스에서 실행되도록 할 수 있지만 두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 ID도 공유하고 동일한 인증서로 서명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이 속성에 할당된 이름이 콜론(':')으로 시작되면 필요한 경우 애플리케이션 전용의 새 프로세스가 만들어집니다. 프로세스 이름이 소문자로 시작되는 경우 이 이름의 전역 프로세스가 만들어집니다. 전역 프로세스는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공유할 수 있으며, 그러면 리소스 사용량이 줄어듭니다.

android:restoreAnyVersion
애플리케이션이 백업된 데이터 세트를 복원할 준비가 되었음을 나타내며, 현재 기기에 설치된 것보다 최신 버전의 애플리케이션이 이 백업을 저장한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이 속성을 true로 설정하면 버전이 일치하지 않아 데이터가 호환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도 백업 관리자가 복원을 시도하게 됩니다.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이 속성의 기본값은 false입니다.

android:requiredAccountType
애플리케이션이 작동하는 데 필요한 계정 유형을 지정합니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계정 유형을 지정합니다. 앱에 Account가 필요하면 이 속성의 값은 앱에서 사용하는 'com.google'과 같은 계정 인증자 유형(AuthenticatorDescription으로 정의됨)과 일치해야 합니다.
기본값은 null이며, 이 경우 애플리케이션이 계정 없이 작동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제한된 프로필은 현재 계정을 추가할 수 없으므로 이 속성을 지정하는 경우 같은 값을 사용해 android:restrictedAccountType도 선언하지 않는다면 제한된 프로필에서 앱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주의: 계정 데이터에서 개인 식별 정보가 공개될 수 있는 경우 이 속성을 선언하고 android:restrictedAccountType을 null 그대로 두어 제한된 프로필이 앱을 사용해 소유자 사용자의 개인정보에 액세스할 수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이 속성은 API 레벨 18에 추가되었습니다.

resizeableActivity
앱이 멀티 윈도우 화면을 지원하는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이 속성은 <activity> 요소나 <application> 요소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속성을 true로 설정하면 사용자가 분할 화면 모드와 자유 형식 모드로 활동을 시작할 수 있고, 속성을 false로 설정하면 활동이 멀티 윈도우 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값이 false일 때 사용자가 멀티 윈도우 모드로 활동을 시작하려고 하면 활동은 전체 화면으로 열립니다.

API 레벨 24 이상을 타겟팅하는 앱이지만 이 속성에 값을 지정하지 않는다면 속성 값이 true로 기본 설정됩니다.

이 속성은 API 레벨 24에 추가되었습니다.

android:restrictedAccountType
이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계정 유형을 지정하며 제한된 프로필이 소유자 사용자가 가진 이 유형의 계정에 액세스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앱에 Account가 필요하며 제한된 프로필이 기본 사용자의 계정에 액세스 할 수 있는 경우 이 속성의 값은 앱에서 사용하는 'com.google'과 같은 계정 인증자 유형(AuthenticatorDescription으로 정의됨)과 일치해야 합니다.
기본값은 null이며, 이 경우 애플리케이션이 계정 없이 작동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주의: 이 속성을 지정하면 제한된 프로필이 소유자 사용자의 계정으로 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개인 식별 정보가 공개될 수 있습니다. 계정에서 개인 세부정보가 공개될 수 있는 경우에는 이 속성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대신 android:requiredAccountType 속성을 선언하여 제한된 프로필에서 앱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 속성은 API 레벨 18에 추가되었습니다.

android:supportsRtl
애플리케이션이 오른쪽에서 왼쪽(RTL) 레이아웃을 지원하는지 여부를 선언합니다.
이 속성이 true로, targetSdkVersion이 17 이상으로 설정되면 앱이 RTL 레이아웃을 표시할 수 있도록 시스템에서 다양한 RTL API가 활성화되고 사용됩니다. 이 false로 설정되거나 targetSdkVersion이 16 이하로 설정되면 RTL API가 무시되거나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아, 앱은 사용자의 언어 선택과 관련된 레이아웃 방향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작동하며 레이아웃은 항상 왼쪽에서 오른쪽이 됩니다.

이 속성의 기본값은 false입니다.

이 속성은 API 레벨 17에 추가되었습니다.

android:taskAffinity
고유한 taskAffinity 속성을 사용하여 다른 어피니티를 설정하는 활동을 제외하고 애플리케이션 내의 모든 활동에 적용되는 어피니티 이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속성을 참고하세요.
기본적으로 애플리케이션 내의 모든 활동은 동일한 어피니티를 공유하며 이 어피니티의 이름은 <manifest> 요소에서 설정된 패키지 이름과 동일합니다.

android:testOnly
이 애플리케이션이 테스트만을 목적으로 하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이 기능이나 데이터를 애플리케이션 외부에 노출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보안에 허점이 생기지만 테스트에는 유용합니다. 이런 종류의 APK는 adb를 통해서만 설치할 수 있으며 Google Play에 게시할 수 없습니다.
Android 스튜디오에서 Run 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이 속성이 추가됩니다.

android:theme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활동의 기본 테마를 정의하는 스타일 리소스의 참조입니다. 개별 활동은 고유한 theme 속성을 설정하여 기본값을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스타일 및 테마 개발자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android:uiOptions
활동의 UI에 적용되는 추가 옵션입니다.
다음 값 중 하나여야 합니다.

값 설명
"none" 추가 UI 옵션이 없습니다. 기본값입니다.
"splitActionBarWhenNarrow" 가로 공간이 제한적일 때(예: 핸드셋에서 인물 사진 모드 사용) 화면 하단에 표시줄을 추가하여 앱 바(작업 모음이라고도 함)에 작업 항목을 표시합니다. 화면 상단의 앱 바에 소수의 작업 항목이 표시되는 방식 대신, 상단의 탐색 섹션과 하단의 작업 항목 표시줄로 앱 바가 나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 항목뿐 아니라 상단의 탐색 및 제목 요소에도 적정한 공간이 제공됩니다. 메뉴 항목은 표시줄 두 개로 분할되지 않고 항상 함께 표시됩니다.
앱 바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앱 바 추가하기 교육 과정을 참고하세요.

이 속성은 API 레벨 14에 추가되었습니다.

android:usesCleartextTraffic
앱이 일반 텍스트 HTTP와 같은 일반 텍스트 네트워크 트래픽을 사용하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API 레벨 27 이하를 타겟팅하는 앱에서는 기본값이 "true"이고, API 레벨 28 이상을 타겟팅하는 앱에서는 기본값이 "false"입니다.
이 속성이 "false"로 설정되면 플랫폼 구성요소(예: HTTP 및 FTP 스택, DownloadManager, MediaPlayer)는 앱의 일반 텍스트 트래픽 사용 요청을 거부합니다. 타사 라이브러리도 이 설정을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텍스트 트래픽을 피하는 주요 이유는 기밀성, 진실성이 보장되지 않고 변조 방지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네트워크 공격자는 전송되는 데이터를 도청할 수 있으며 들키지 않고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제공되는 액세스 수준으로 인해 Android 애플리케이션에서 나오는 일반 텍스트 트래픽을 모두 차단할 수는 없으므로, 이 플래그는 최대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Socket API는 트래픽이 일반 텍스트인지 여부를 판별할 수 없으므로 이 플래그를 적용하는 데 있어 예외가 없습니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에서 나오는 대부분의 네트워크 트래픽은 상위 수준 네트워크 스택/구성요소에서 처리되며, 이 경우 ApplicationInfo.flags 또는 NetworkSecurityPolicy.isCleartextTrafficPermitted()에서 읽어 들여 이 플래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WebView는 API 레벨 26 이상을 타겟팅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이 속성을 적용합니다.

앱 개발 중에 StrictMode를 사용하여 앱의 일반 텍스트 트래픽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trictMode.VmPolicy.Builder.detectCleartextNetwork()를 참고하세요.

이 속성은 API 레벨 23에 추가되었습니다.

이 플래그는 Android 7.0(API 레벨 24) 이상에서 Android 네트워크 보안 구성이 있는 경우 무시됩니다.

android:vmSafeMode
앱이 가상 머신(VM)을 안전 모드로 작동할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기본값은 "false"입니다.
이 속성은 API 레벨 8에 추가되었으며 속성 값이 'true'일 때 Dalvik JIT(just-in-time) 컴파일러가 사용 중지되었습니다.

API 레벨 22에서 이 속성은 값이 'true'일 때 ART AOT(ahead-of-time) 컴파일러가 사용 중지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출처 :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manifest/application-element?hl=ko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애플리케이션의 선언입니다. 이 요소는 애플리케이션의 각 구성요소를 선언하고 모든 구성요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속성을 가진 하위 요소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속성 중 다수는(예: 아이콘,

developer.androi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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